본문 바로가기

▶ 캐나다 워킹홀리데이/3. in Kelowna

+424: 캐나다를 여행하는 신규 워홀러를 위한 은행 안내서.



022516 06:51 PM



캐나다에 방금 입국한 따끈따끈한 신규 워홀러 뿐만 아니라, 나 같은 저소득층(!) 외노자들에게도 은행 어카운트 유지비 면제는 굉장히 반가운 이슈가 아닐 수 없다. 한국에서는 계좌 유지비 그딴 거 낼 필요 없었는데 왜 여기선 한 달에 만 오천원 씩이나 떼 가는 거야... 키힝... 


그래서 1년 2개월 동안 살아 본 경험을 바탕으로 캐나다 은행들에 대한 짧은 소감을 적어 보려고 한다. 물론 이 포스팅은 먼저 나한테 new to Canada package람서 6개월 동안 계좌 유지비를 면제해 주겠다고 해 놓고서는 꼬박꼬박 charge해 가서 그거 문의하느라 4번 씩이나 은행 왔다갔다 하게 만들고, 심지어는 고작 한 달 15불 때문에 구질구질하게 구는 듯한 기분을 들게 한, TD에 헌정하고자 한다.





1. 스코샤


몇 년 전 워홀 비자를 가진 사람에게는 6개월 동안 계좌 유지비를 면제해 줘서 워홀러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은행. 그런데 2014년 12월 말 기준으로 프로모션이 바뀌었는지 계좌 유지비 면제 대신 계좌를 4개월 동안 유지하면 이후 100불을 입금해 준다고 했다. (포스팅 작성 기준 2016년 2월까지도 유효한지는 모름) 4개월 뒤에 해지해도 별 문제는 없다고 했다. 당시 계좌 유지비가 한 달에 12.95불, 무제한으로 데빗 카드를 사용할 수 있었기에 굉장히 좋은 딜이었다고 생각한다. (캐나다는 뱅크 어카운트 정책에 따라 데빗 카드 사용 횟수를 제한한다) 또 스코샤는 카드를 쓸 때마다 SCENE point를 쌓을 수 있는데 요게 또 쏠쏠했다. 1년 동안 영화 세 편 정도 본 것 같다. 그런데 2015년 말에 SCENE 정책이 좀 짜게 바뀌어서 예전보다 포인트 모으기가 힘들어졌다는 글을 본 적이 있는 것 같다.


스코샤 은행의 장점은 SCNE, 그리고 세븐 일레븐 편의점의 ATM이다. 하지만 브랜치 개수가 적고 영업시간이 짧아서 (보통 8-4) 은행 방문에 제약이 많았다.





2. CIBC


워홀러 친구가 여기를 썼는데, 장점은 student visa면 6개월 면제. 워홀 비자도 해당이 됐던가...? 잘 모르겠다. 그런데 스코샤보다 브랜치가 더 적다.





3. RBC


남자친구랑 조인트 어카운트 만들면서 여길 갔는데 그 이유는 나중에 모기지 대출할 때 이율을 잘 쳐 준다고 해서... 그런데 결국 모기지 대출은 브로커를 끼고 하잖아!! 훔냐릥 왜 만들었으까.. 여기.. 왠지 콧대가 엄청 높다. 면제 정책 이런 거 하나도 없다. 그리고 데빗 카드가.. 비자 데빗이 아니야... 이거 가지곤 인터넷에서 결제를 할 수 없을 것 같다.





4. TD



이 글을 쓰게 한... 애증의 TD... 

TD 좋다. 브랜치 겁나 많고. 영업시간 길고. (보통 8-8) 무엇보다 new to Canada package가 있다. (2015년 기준) 나는 사실 뭐 기대하지 않고 갔는데 나도 new to Canada package로 계좌를 열어 준다는 거다. 근데 계속 계좌 유지비는 빼 가고.. 은행에 가서 말했는데도 계속 빼 가서 진짜 짜증났다. 안되겠다 싶어서 블로그를 겁나 뒤졌더니, 사실 new to Canada를 하려면 어카운트 중 가장 높은 등급인 All-inclusive로 계좌를 만들어야 했다. 그런데 나를 담당한 사람이 뭘 잘 몰랐는지, 걍 unlimited로 계좌를 열어 준 것.... 그러니까 해결이 잘 안 된 것도 당연한 거겠지. 어제는 진짜 화딱지 나서 아예 TD를 닫고 다시 스코샤를 열어야겠다고 남자친구한테 말했다. 그런데 오늘 같이 차 타고 가면서 오빠한테 나 오빠가 하자는 대로 하겠다고 말했더니, 오빠가 그래도 TD 좋으니까 일단 냈던 계좌 유지비는 돌려 받고 대신 계좌 레벨을 가장 아래 단계로 바꾸자고 제안하는 것이다. 그랴.. 어차피 내가 말할 거 아니니까 오빠 보고 해결해 달라고 했다. 


결국은 좋게좋게 잘 해결이 됐고.. 굳이 스코샤 가서 계좌 열어달라고 약속 잡고 어쩌고 귀찮은 짓 할 필요도 없게 됐다. 그래도 이 똥 덜 닦은 기분은 무엇? 내 이 새끼들 안 해 줄 줄 알았어 드러워서 안한다





말이 길어졌는데, 여튼 추천은 TD다. 대신 New to Canada package가 아직 유효한 정책인지 확인이 필요하고, 6개월 이후엔 반드시 계좌 상태를 하향 조정해야 한다. 왜냐면 All-inclusive가 한 달 유지비 29.95불이기 때문.. 흐헉!









'▶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 3. in Kelown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냥 막 쓰는 이야기.  (0) 2016.12.16
한국-캐나다 DHL 택배 통관 문제 해결 방법.  (2) 2016.03.13
+353 : 또다시 근황.  (3) 2015.12.17
+274 : 근황.  (0) 2015.09.29
+163 : BCID 만들기.  (4) 2015.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