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BTI - INFJ 특징에 대하여. feat. INTJ & ISFP

 

16개의 MBTI 중 가장 드문 유형이라는 infj. 

인터넷에서 MBTI 테스트를 할 때마다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이 INFJ였고 그 다음으로 INTJ. INFP와 ISFP가 각각 한 번 씩 나온 적이 있었다. 우와 진짜 파워 내향적 인간;;;;;

 

 

INFJ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상대방의 감정변화에 대해 빠르게 눈치챔

2. 속으로 고민이나 갈등을 많이함

3. 상황에 따라 성향이 바뀌기도 함 (많은 자아가 있음)

4. 계획 세우는 것 좋아함

5. 말을 부드럽게 하고 단어 선택에 신경 많이 씀

6. 갈등 싫어하고 남에게 맞추려고 함

7. 비유적인 표현을 잘 사용함

8. 본인이 의미없다고 생각하는 일에 왜해야 하는지 의문이 듬

9. 직접 나서는 것보다 협조를 잘 하는 편 (아무도 안나서면 나섬)

10. 가끔 심하게 연을 끊어버림

11. 은근 집순이 집돌이 타입인데 계획세워서 여행가는거 좋아함

12. 생각이 깊고 진지한 편

13. 기분이 자주 바뀌고 쉽게 우울해질 때가 있음

14. 했던 말에 대해 곱씹으면서 후회할 때가 많음

15. 겉으로 천사지만 속으로 악마인 모습도 있음

16. 여럿보다 마음 맞는 소수랑 노는거 선호

17. 근거없이 얘기하는거 잘 안믿음

18. 혼자 생각하는 시간 필요하고 망상,잡생각 많음

19. 심리 등 추상적인 것들에 관심이 많음

[출처] INFJ 유형의 특징과 연애 알아보자 팩폭포함|작성자 루님

 

Loo log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문의는 메일로 부탁드립니다. kimjxxeon@naver.com

blog.naver.com

 

...이상인데 모든 것이 나와 똑 떨어짐. 1번 사람들의 감정은 정말 나에게는 환하게 맑은 강물 들여보듯 뻔히 보여서 가끔 괴로울 때가 있다. 근데 반대로 사람들은 내 감정을 잘 못 읽어서 당황했던 경우가 부지기수였다. 5번 같은 경우 내가 상대방에게 친하다고 생각해서 갑자기 막말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상대방이 나한테 함부로 대하면 갑자기 도어슬램 단계로 들어가 버리기도 한다(?) 인프제의 도어슬램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하겠지만, 도어슬램에 대한 개념을 듣는 순간, 그 동안 내가 사람들의 관계에서 행해 왔던 요상한 결정들이 갑자기 짠! 하고 설명이 되는 멋진 경험을 할 수 있었다. 3번의 다중 자아 같은 경우도, 망나니인 나, 종갓집 맏며느리 같은 참한 나, 띨띨한 나, 다정한 큰언니 같은 나, 등등 그 때 그 때 상황에 따라, 그룹 안의 사람들이 나를 어떤 사람으로 대하느냐에 따라 맞추어 스탠스를 바꿔 버릴 수 있다. 사람들이 기대하는 나,의 모습에 부응하는 것이다. 그래서 가끔 보면 친한 친구들조차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르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사실 진짜 나의 모습은 굉장히 어둡고 음침.

9번 아무도 안 나설 때 나서는 나, 에 대해서는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뼈맞음. 내가 하기 싫은 일은 누구나 하기 싫다고 생각해서 그냥 그 롤을 맡아 버린다. 근데 막상 그게 싫은 것도 아냐. 맡으면 일단 하긴 함. 18번 나의 개인적인 시간은 엄청나게 소중하다. 나는 나와의 약속이 있어 오늘......

 

INFJ유형은 좋아하는 상대방에게 굉장히 잘 해주지만 자신이 생각하기에 선을 넘거나 정말 싫은 상대방에 대해서는 도어슬램(손절)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 성격유형입니다. 관계유지를 위해 겉으로 아닌척 하기도 하고 말을 할 때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거나 갈등을 일으키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단어 선정이나 문맥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노력하기도 합니다. 

 

이거 진짜 ㅋㅋㅋㅋㅋㅋㅋ 너무나 이중인격자 아닌가요.......... 정말 싫은 상대방은 맘 속으로 손절하지만 갈등은 싫기 때문에 관계유지를 위해 겉으로는 아닌 척 하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참 나도 나다... 가장 희귀한 유형이라 차라리 다행일 정도다.

 

 

INTJ는 그래 그렇다 치고, 왜 뜬금없이 ISFP가 나온 걸까? 싶었는데 https://cafe.naver.com/mbticafe/237001 이 글에서 두 유형을 구별하기가 상당히 힘들다는 내용을 볼 수 있었다. 보통 INFJ가 약간 더 사교적인 성향을 보이고, 어떤 결정을 따를 때 순순히 따르기보다는 속으로 의심하고 재판단하는 모습을 보이며,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놀라운 결단력을 보여 준다고 한다. 역시 의심꾸러기.........!

 

 

 

끝으로 재미로 보는 INFJ 빙고를 남기며 포스팅 끝. 진짜.. 끝까지 인프제는 너무 위선적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